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궁금증/건강

이것이 말기 신부전을 예방해 줍니다.

by 엔조이리뷰 2023. 3. 7.
반응형

 

 

 

최근 대한민국에서는 당뇨병으로 인한 말기 신부전 발병률이 인구 100만 명당 10명으로 전세계에서 1위라고 하는데요. 말기 신부전에 걸리게 되면, 현재까지는 투석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한번 걸리게 되면 되돌릴 수 없는 질병. 말기 신부전은 고혈압과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인해서도 걸릴 수 있는 병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고혈압과 당뇨병에 대해서 관리를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만성 신부전을 예방해 줄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 신부전을 예방해 주는 음식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는 모두 산화 방지제가 풍부하여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유 라디칼은 세포를 손상시키고 신장 질환을 포함한 만성 질환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불안정한 분자입니다.

 

항산화 성분 외에도 이 베리에는 칼륨이 적기 때문에 칼륨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중요합니다. 신장은 신체의 칼륨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중 칼륨 수치가 높으면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딸기는 또한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두 가지 모두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연어, 고등어, 참치

 

 

연어, 고등어, 참치는 모두 지방이 많은 생선으로 염증을 줄이고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염증은 신장 질환의 발병 및 진행에 공통적인 요인이며,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증 특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3 함량 외에도 이 생선은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신장 질환은 근육 소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식단에서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이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연어, 고등어, 참치도 포화 지방이 적고 심장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이 많습니다. 이것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은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는 칼륨이 적고 비타민 C와 섬유질이 많은 십자화과 채소로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신장은 신체의 칼륨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중 칼륨 수치가 높으면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콜리플라워는 칼륨 함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이고 신장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도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세포를 손상시키고 신장 질환을 비롯한 만성 질환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불안정한 분자인 자유 라디칼을 중화할 수 있는 항산화제입니다.

 

콜리플라워는 또한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두 가지 모두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칼륨이 적고 비타민 C와 섬유질이 많은 십자화과 채소로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신장은 신체의 칼륨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중 칼륨 수치가 높으면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칼륨 함량이 낮은 것 외에도 양배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염증을 줄이고 신장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세포를 손상시키고 신장 질환을 비롯한 만성 질환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불안정한 분자인 자유 라디칼을 중화할 수 있는 항산화제입니다.

 

양배추는 또한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양배추는 또한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s)라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화합물은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파

 

 

양파는 칼륨이 적고 항산화 물질이 많은 채소로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신장은 신체의 칼륨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중 칼륨 수치가 높으면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양파에는 칼륨 함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와 케르세틴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 작용을 하고 신장으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염증과 혈류 부족은 모두 신장 질환의 발병 및 진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식단에 양파를 포함하면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파에는 또한 항암 특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유기황 화합물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